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멋과 맛

호치민여행 - 베트남의 전쟁박물관 - War Remnants Museum

by 하늘하늘하늘하늘 2019. 1. 6.
728x90

호치민시내 관광으로 마지막 코스는 베트남 전쟁박물관 입니다.

베트남도 남과 북의 전쟁 그리고 유럽열강과 미국의 개입 등으로 수 많은 역사적 굴곡을 겪었고

지금은 통일 베트남이 되어 한 개의 나라가 되었지요.

호치민 시내에는 베트남 근 현대의 역사적 전쟁자료가 전시되어 전쟁의 아픔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호치민시 베트남 전쟁박물관  war Remnants Museum


호치민시 여행 2일차 오전 베트남 전쟁의 상처를 보여주는 전쟁박물관을 돌아 봅니다.





대한민국 수도 서울 용산에도 전쟁기념관이 있어서 우리의 아픈 역사를 알리고 또 국방의 중요성에 대한 교훈을 이야기하고 있지요.

우리나라와 베트남과 비교를 해 보면 근 현대사에 비슷한 역사의 흐름을 갖고 있는듯 합니다.

그럼 베트남 전쟁박물관을 돌아 볼까요....



호치민 시내 관광 후 우리를 무이네까지 안내 할 버스...

에어콘 빵빵해서 좋아요.....젊은 기사가 화끈하기도 하고........


 

Stop the War........

호치민전쟁박물관 입구의 간판입니다......베트남도 크나 큰 전쟁의 상처를 갖고 있지요.





War Remnants Museum 입니다.

평일인데 사람들이 많이 찾아옵니다. 외국인 관광객도 참 많군요......그 들중에 우리도 있고요....

매표소에서 입장권을 구매합니다.


전쟁박물관 입장권스티커 입니다. 평화의 비둘기가 폭탄을 지우고 있어요.....



박물관 건물 상부에는 베트남 국기와 공산당을 표시하는 기가 같이 게양되어있군요.

베트남 남북 전쟁에서 공산국이었던 북 베트남이 전쟁에 승리하여 통일이 되었지요



전쟁박물관 관람요는 40,000동 입니다. 우리 돈 2천원 정도이지요.



실내 전시실에는 많은 여행객들과 관람객들이 베트남 전쟁의 상처를 교훈으로 관람하고 있습니다.



박물관의 전시실 내에는 의외로 유럽쪽이나 미국 관광객들이 많이 있었네요.


크지는 않지만 1층과 2층의 전시실이 베트남 전쟁의 역사자료를 보관 전시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남북 전쟁뿐 아니라 근현대의 베트남 역사에 대한 자료를 같이 전시하고 있어요.

베트남도 같은 민족끼리 이념과 정치적 대립으로 치열한 전쟁을 하였지요. 그 전장에는 60년대 자유진영과 공산진영간의 힘의 대결장이기도 했기에 그 피해가 더욱 컷던것 같습니다.


 

전쟁박물관 외부 모습과 안내도......... 외부 군장비 전시장과 내부 2층 전시실로 되어있어요.

서울에 있는 우리의 전쟁기념관에 비하면 아주 작은 박물관입니다.



베트남 전쟁의 흔적들 모음



베트남 전쟁 관련 사진들이 전시되어 당시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전쟁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어요. 큰 규모는 아니지만 여러가지 자료가 보존되어있군요.





우리나라와 비슷한 전쟁의 아픔을 간직한 베트남의 현대 전쟁사이기에 관심을 갖고 돌아 봅니다.

1층 전시실에는 전쟁관련 사진자료와 서류 등이 전시되어 있고 2층에는 베트남 전쟁시 무기와 그와 관련된 자료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1층을 돌아보고 2층으로 올라갑니다.


2층 전시실 입구에 의미를 알수 없는 철조각이 서 있네요. 아마도 전쟁의 슬픔을 표현한 작품 같아요.



전쟁당시 남과 북의 갈등속에 아무런 이유없이 수 많은 민간인들이 학살되거나 희생되었답니다.

전쟁이 주는 아주 비참함을 보여주는 기록이군요.



미군과 베트남군 관련 자료 전시. 아마도 상상하기 힘든 많은 전쟁관련 자료들이 있을것 같아요!





전쟁에 사용된 수 많은 무기와 포탄과 폭탄들이 전시된 2층 입니다.



베트남 현지인들 유럽의 관광객들 많은 사람들이 베트남 전쟁사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전쟁의 파편들.......수 많은 군인들과 민간인들의 목숨을 앗아간 잔해들입니다.

전쟁의 끝은 파멸과 슬픔입니다.


종군사진작가의 작품......이 사진으로 상을 받았다고 하는 이야기는 들었는데.....

발가벗고 울면서 뛰고 있는 소녀는 나중에 미국에서 살고 있다고 하는 이야기도...

전쟁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슬픈사진입니다.


베트남, 라오스와 캄보디아 등 동남아 지역이 전쟁으로 황폐화 되었고 아직도 그 휴유증으로 땅속에 묻혀있는 여러 종류의 지뢰로 인해 수 많은 사상자가 나오고 있다고....

전쟁당시에 쓰인 대전차지뢰 및 대인지뢰 그리고 크레모아의 모습입니다.


수류탄 및 여러 종류의 폭탄



베트남 전쟁당시 베트남의 경찰이 공산당 민간인을 권총으로 학살하는 장면과 군사 작전시 여러 사진과

권총도 보여 줍니다.



전쟁에 사용된 남북 베트남 군인들의 무기...미군들이 사용하던 무기도 있고 소련제 무기도 있군요.



베트남 전에서 특히 문제된 것은 고엽제 이지요.  그 시대에 고엽제가 살충제라고 사용을 했다고 하는데..

고엽제에 피해를 입은 사람들은 2세 3세에 걸쳐 장애를 나타내는 심각한 휴유증에 시달리고 있지요.

베트남 전쟁당시 미군장비였던 방독면들이 그 때의 이야기를 하는 것 같아요.


지뢰 및 고엽제 등 전쟁으로 인한 피해를 입은 후 계속되는 휴유증을 보여줍니다.



전쟁이 끝나고 베트남 국내 및 국제기구 등에서 전쟁의 자료와 휴유증에 대한 연구와 그 해결책을 찾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쟁이 가져온 비극의 휴유증 모습.....



2층 전시실 옆에서는 희생자가족들의 생계를 위한 조그만 공간이 있어서 이렇게 손수를 놓아 기념품을 만들어 필기도 합니다.



베트남 어린이들의 전쟁에 대한 그림 전시.........



전쟁 박물관 2층 전시실 한 쪽에 자리한 기념품 판매점.

판매수익은 전쟁희생자 및 관련사업에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1층과 2층을 아주 빨리 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 


야외 장비 전시장에서 가끔 모델로 등장하는 우리 일행..

키나 나보다 훨 커요......해외여행 전문가 수준의 아가씨....




전쟁박물관 한 켠에는 기념품 판매점이 있는데 생각보다 한산한 풍경입니다.


호치민 여행 2일째에 돌아본 베트남 호치민 전쟁박물관에서 우리가 겪어던 전쟁과 같은 전쟁,

베트남 사람끼리의 전쟁을 이야기하고 그 참상을 보여주는 자료를 의미있게 보았습니다.

이제 반탄시장 한 번 돌고 점심먹고 약 5시간의 길을 달려 무이네로 가야합니다.




상기 포스팅은 태국/베트남 현지 전문여행사 더존호스피탈리티, 호치민 퓨전스윗사이공, 무이네리조트, 나트랑호텔에서 초청하여 진행하는 팸투어에 참가하는 작성 글입니다





 태국전문여행사 더존호스피탈리티 The John Hospitality

2008년 태국 관광산업 최우수 한-태국 친선상 수상


한국사무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천로 2길 7 웅지빌딩 633호

전화예약 02-522-5524






728x90
반응형